[C언어] 백준 - 1차원 배열(1546, 8958, 4344)
백준 1546 - 평균
세준이는 기말고사를 망쳤다. 세준이는 점수를 조작해서 집에 가져가기로 했다. 일단 세준이는 자기 점수 중에 최댓값을 골랐다. 이 값을 M이라고 한다. 그리고 나서 모든 점수를 점수/M*100으로 고쳤다.
예를 들어, 세준이의 최고점이 70이고, 수학점수가 50이었으면 수학점수는 50/70*100이 되어 71.43점이 된다.
세준이의 성적을 위의 방법대로 새로 계산했을 때, 새로운 평균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첫째 줄에 시험 본 과목의 개수 N이 주어진다. 이 값은 1000보다 작거나 같다. 둘째 줄에 세준이의 현재 성적이 주어진다. 이 값은 100보다 작거나 같은 음이 아닌 정수이고, 적어도 하나의 값은 0보다 크다.
첫째 줄에 새로운 평균을 출력한다. 실제 정답과 출력값의 절대오차 또는 상대오차가 10^²이하이면 정답이다.
무슨 시험 과목이 1000보다 작거나 같냐. 세준이는 엘리트 학교에 다니나보다.
상대오차를 허용한다고는 했지만 float보다는 정확한 double을 이용했다.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int main(void){
double *a, sum = 0;
int i, n, m;
scanf("%d", &n);
a = (double*)malloc(sizeof(double)*n);
for(i=0; i<n; i++){
scanf("%lf", &a[i]);
}
m = a[0];
for(i=1; i<n; i++){
if(m < a[i]) m = a[i];
}
for(i=0; i<n; i++){
a[i] = a[i]/m*100;
sum += a[i];
}
printf("%lf", sum/n);
return 0;
}
n이 1000이하인데 굳이 메모리할당을 쓸 필요 있나 싶지만 과거의 나는 썼다. 효율에 미쳐있던 시기...
점수를 받아서 max값 m을 찾아주고, 모든 점수를 점수/m*100으로 계산해줬다. a[i]가 갱신되었기 때문에 sum에서 다시 더해준 뒤 n으로 나눠서 평균을 찾았다.
백준 8958 - OX퀴즈
"OOXXOXXOOO"와 같은 OX퀴즈의 결과가 있다. O는 문제를 맞은 것이고, X는 문제를 틀린 것이다. 문제를 맞은 경우 그 문제의 점수는 그 문제까지 연속된 O의 개수가 된다. 예를 들어, 10번 문제의 점수는 3이 된다.
"OOXXOXXOOO"의 점수는 1+2+0+0+1+0+0+1+2+3 = 10점이다.
OX퀴즈의 결과가 주어졌을 때, 점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길이가 0보다 크고 80보다 작은 문자열
이 문제 풀면서 꽤 고생했던 기억이 있다. 연속된 O일 때 점수를 구하고 X가 나올 때 변수를 초기화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.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int main(void) {
int n = 0, score, flag;
scanf("%d", &n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//testcase n
char ox[81] = { 0 }; //초기화
scanf("%s", &ox);
int len = strlen(ox);
flag = 0, score = 0;
for (int j = 0; j < len; j++) {
if (ox[j] == 'O') {
flag++;
score += flag;
}
else {
flag = 0;
}
}
printf("%d\n", score);
}
return 0;
}
flag를 사용해 O가 나올 때마다 +1한다. score에는 누적 점수를 더하고, X가 나오면 0으로 초기화한다.
백준 4344 - 평균은 넘겠지
대학생 새내기들의 90%는 자신이 반에서 평균은 넘는다고 생각한다. 당신은 그들에게 슬픈 진실을 알려줘야 한다.
첫째 줄에는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C가 주어진다.
둘째 줄부터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학생의 수 N(1 ≤ N ≤ 1000, N은 정수)이 첫 수로 주어지고, 이어서 N명의 점수가 주어진다. 점수는 0보다 크거나 같고, 100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이다.
각 케이스마다 한 줄씩 평균을 넘는 학생들의 비율을 반올림하여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출력한다.
문제 낸 사람이 상당히 악질이다. 원래 팩트가 더 아픈 법...
평균을 구해서 넘은 사람의 비율을 반올림하고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출력하는 것을 유의한다.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int main(void){
int n, i, j, tc;
double sum = 0, *p;
int *ave;
scanf("%d", &tc);
p = (double*)malloc(sizeof(double)*tc); //ave 저장할 배열
for(i=0; i<tc; i++){
scanf("%d", &n);
ave = (int*)malloc(sizeof(int)*n); //n만큼 입력받은 거 저장
for(j=0; j<n; j++) scanf("%d", &ave[j]);
//for(j=0; j<n; j++) printf("%d ", ave[j]);
sum = 0;
for(j=0; j<n; j++){
sum = sum + ave[j];
//printf("%lf %d\n", sum, ave[j]);
}
sum /= n;
//printf("sum = %lf\n", sum);
p[i] = 0;
for(j=0; j<n; j++){
if((double)ave[j] > sum) p[i]++;
}
p[i] = p[i]/(double)n*100;
}
for(i=0; i<tc; i++) printf("%.3lf%%\n", p[i]);
return 0;
}
이 때는 테스트 케이스를 한번에 출력하기 위해 메모리 할당을 했는데 케이스 하나씩 출력해도 정답으로 인정된다.
변수도 많이 쓰고 상당히 복잡한 코드라 p를 쓰지 않고 다시 풀어봤다.
테스트 케이스 하나씩 출력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int main(void) {
int C;
scanf("%d", &C);
for (int tc = 0; tc < C; tc++) {
int n = 0;
double ave = 0, cnt = 0;
int* score;
scanf("%d", &n);
score = (int*)malloc(sizeof(int) * n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canf("%d", &score[i]);
}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ave += score[i];
}
ave /= n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if ((double)score[i] > ave)
cnt++;
}
printf("%.3lf%%\n", cnt / n * 100);
}
return 0;
}
코드를 많이 줄였다. ave는 평균, cnt는 평균을 넘은 학생 수이다. 점수를 입력받고 평균을 구한 뒤 평균을 넘은 학생을 cnt에 구했다. 비율이기 때문에 cnt를 n으로 나눈 뒤에 100을 곱해야 한다. 테스트 케이스 돌리면서 변수를 초기화하지 않으면 값이 덮어씌워지기 때문에 애초에 for문 초반에 변수를 새로 선언해버렸다.